IGC 저널 2021년 가을호

   

GHENT UNIVERSITY GLOBAL CAMPUS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1.

제2회 벨기에 문화축제 개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가 다가오는 10월 22일~23일 양일간 한-벨기에 수교 120주년을 맞이하여 ‘제2회 벨기에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소통 음악회인 ‘낭만 칸타빌레’로 진행되며, 온라인 참석자들에게 벨기에 대표 음식과 선물을 담은 ‘내 손안의 작은 유럽’ 키트를 제공한다. 

음악회는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과 피아니스트 김정원의 콜라보레이션, 해양경찰청 관현악단, 컨템포디보, 에일리의 무대로 꾸며질 예정이며 벨기에 출신 줄리안 퀸타르트가 사회를 맡는다. 특히 해양경찰청에 새롭게 합류한 비와이가 특별출연 해 클래식과 팝, 힙합을 아우르는 풍성한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콘서트는 GUGC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될 예정이며, 선물키트는 선착순으로 신청자에게 무료로 배송된다. 인천글로벌캠퍼스 학생 및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시청을 통해 함께 참여하는 문화축제가 되기를 희망한다.

2.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제8회 입학식 및 제4회 졸업식 개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가 제8회 입학식과 제4회 졸업식을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 진행했다. 올해는 총 141명의 학생이 입학했고, 총 27명의 학생이 학위를 받았다. 이번 행사는 졸업생 대표 송사와 신입생 대표 답사, 인터뷰 등 풍부한 콘텐츠로 채워졌다.

주한유럽연합(EU) 대사 Maria Castillo Fernandez는 졸업식 축사를 통해 “We need to stay open, we need to stay connected. People-to-people (relationship) exchanges are key”라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와 연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생의 다음 챕터에서는 이러한 가치를 품은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IFEZ의 이원재 청장과 Cytiva 아시아퍼시픽의 Francis Van Parys 부사장도 이번 입학식과 졸업식에서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3.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대구광역시교육청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장단 온라인 간담회 개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가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대구광역시교육청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장단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본 간담회에는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한태준 총장과 대구광역시 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을 포함한 총 19명의 교장, 교감, 대학 관계자가 모였으며, 고등학교에서 요구하는 대학교육과  대학의 관점에서 필요한 고등학교의 교육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대구외국어고등학교의 김차진 교장은 발표를 통해 대구외고와 대구지역 IB 프로그램 운영 고교들이 학생들의 창의적 주도 학습을 위해 여러 난관을 극복하며 IB diploma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했다.  대구광역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은 “선진교육시스템과 성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겐트대학교와의 적극적인  교육 협력을 통해 대구 지역의 IB 수학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양성되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는 지역별 교장단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 국내 고교들의 교육발전과 글로벌 인재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와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월 2일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겐트대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생명과학 분야 역량을 통해 인천지역 고등학교 과학교육 발전을 위하여 상호 정보공유 및 자문 요청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주관하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관내 고등학생들의 과학기술 향상에 이바지하기로 합의했다. 

MOU 체결식에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한태준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본 협약식은 잘 발아된 씨앗을 화분에 옮기는 과정과 같으며, 앞으로 상호 노력을 통해 인천지역 학생들을 생명과학 분야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도성훈 인천광역시 교육감은 “이번 협약으로 인천 학생들이 인천 지역 대학이 갖춘 우수한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과학분야에서 인재로 성장하는데 힘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답사를 전했다. 

MOU 체결식 이후 도성훈 교육감 일행은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연구실과 인천글로벌캠퍼스 주요 시설을 돌아보았으며, 국제 규격에 맞춰 설계된 세계적 수준의 대학시설에서 인천광역시 관내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양성되기를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는 현재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POSCO고등학교, 연송고등학교 등 학생들의 연구 관련 협력을 요청하는 인천광역시 관내 고등학교와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이를 인천광역시 교육청과 협력하여 과학중점고 12개교와 관내 일반 고등학교들로 확대하여 글로벌 생명과학 분야의 인재가 많이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인 IB본부(IBO)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핵심 개념 이해 및 탐구활동 학습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 성장을 추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