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1년 봄호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 

Stony Brook University & FIT 





한국뉴욕주립대학교


                                                                                                                  

1.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학과신설 증원


2022년 봄학기부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스토니브룩에 전자정보공학과가 신설되고 패션기술대학의 정원도 늘어난다. 스토니브룩은 학과 정원 조정을 통해 총 정원인 1,207명 범위 내에서 전자정보공학과를 신설할 수 있게 되었으며 패션경영학과 패션디자인학 등 2개 학과가 있는 패션기술대학은 현재 정원인 140명에서 70명이 늘어나 총 210명의 학생이 수학할 수 있다.

2.

ICT 콜로키움에서 장관상 수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이동엽 학생이 과학기술 정보통신부에서 개최하는 2020년 ICT 콜로키움에서 스마트 인벤토리 시스템으로 장관상을 받았다. K 디지털 뉴딜을 주제로 한 이번 콜로키움에는 33개 대학 및 연구 기관의 학생과 교수진이 참여해 ICT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이동엽 학생은 제로클래스랩이라는 스마트 인벤토리 시스템 스타트업 회사의 대표이기도 하다.

3.

태양광 발전량 예측 AI 경진대회 수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들 (박정훈, 김영호, 임하민, 최다정)이 KOREA Innovation Foundation(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KAERI(한국원자력연구원)이 공동주최한 AI 콘테스트에서 ‘Tacomaster’라는 팀명으로 3등을 차지했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개최된 이 콘테스트는 개발도상국의 태양광 발전량을 예측하는 AI 경진대회로 총 1,472팀이 참여하였다.

4.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방건웅 교수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프로젝트 선정


방건웅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가 수중 플라즈마를 이용한 수소가스 생산 혁신기술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한양대학교(ERICA캠퍼스)와 ㈜케이퓨전테크놀로지가 참여해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2020년 산업기술연금술사업 10개 분야 중 ‘CO2 FREE 저비용 녹색수소가스 생산기술’에 대한 1순위 지원 프로젝트로 선정되었다. 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개발된다면 대체에너지를 활용한 저렴한 수소가스 생산이 가능해져 수소경제 조기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5.

학생동아리 코더스, 교육부장관상 수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코딩동아리인 CO;Ders가 교육부와 KOFAC(한국과학창의재단) 으로부터 창의적 인재생성을 위해 교육기부에 기여하는 교육기부 우수동아리로 선정되었다. CO;Ders는 송도 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코딩의 재미를 알리기 위해 꾸준히 교육봉사를 진행해왔다.

6.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인천가톨릭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인천가톨릭대학교의 산학협력단은 문화예술 및 디자인 분야 상호 협력 협약식에서 MOU를 체결하였다. 2021년 1월 25일 화요일 오후 3시에 열린 본 협약에는 한민구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부총장과 김형찬 인천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이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