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0년 가을호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 

Stony Brook University & FIT 





한국뉴욕주립대학교


                                                                                                                  

1.

이화석 학생(컴퓨터과학과 4학년), '2020학생창업유망300' 경진대회 최종선정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이화석 학생이 기술 총 책임을 맡아 이끈 ‘큐링 이노스팀’이 창업도전형 300팀에 선발되었다. 이화석 학생 외 인천대학교 권예찬(메카트로닉스 공학과), 위석환(정보통신공학과), 이혁재(디자인학부)학생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팀은 컴퓨터비전기술을 접목하여 시간과 인원에 상관없이 테니스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 사용자 맞춤형 테니스 볼 머신을 개발했다. 이화석 학생은 “컴퓨터과학과 수업 중 인공지능과 컴퓨터비전 수업이 재미있어 더 깊이 공부하고 싶었는데 이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며 교실 밖 수업을 경험했다”면서 “처음 개발을 시작할 때는 단순히 열정으로 시작했는데 1년이 지난 오늘 이러한 성과들을 보니 내년 우리 팀의 모습이 어떨지 기대하며 맞춤형 테니스볼 스마트 기기가 실제 운동장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보고싶다”고 말했다.


2.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학생들, 코리아타임스가 주최한 영어 작문 대회에서 입상


기술경영학과의 Maria Natasha Lintang과 기계공학과의 Nangila Nabangi는 코리아 타임스(Korea Times)가 주최한 제 16회 대학생 영어 경제 작문 대회에서 수상을 했다. 영어 에세이의 주제는 '한국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이민을 더 허용해야 하는가?' 또는 '한국은 영어를 공식적인 제 2외국어로 지정해야 하는가?' 중에 선택할 수 있었다. 두 학생은 모두 11월 24일 서울롯데 호텔에서 각자 삼백만 원과 이백만원의 상 금과 상 장을 수여 받았다.


3.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함께하는 글로벌이야기, 융합인재교육 진행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11월부터 연수초교 6학년 학생 19명과 상호 협력해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 무대 진출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개강식이 11월 6일 연수초교 강당에서 열렸다. 이에 연수초 학생과 뉴욕주립대 대학생은 5개 조로 나누어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의 학부모와 교육자들이 현장에서 유용하게사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로 관련 활동을 하기로 했다. 앞으로 두 달 동안 협의, 전문가 컨설팅, 시험 앱 개발, 코딩, 성능 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다음 달 말 모둠별로 시연회를 열 계획이다. 앞서 10월14일 뉴욕주립대 이종일 교수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와 융합인재 교육 문제 해결 방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열었고, 이후 연수초 학생들과 뉴욕주립대 학생들은 비대면으로 의견을 나누며 자체적인 코딩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건강진단 앱 개발이라는 성과와 함께 새로운 교육 협력 모델을 개발하는 계기를 마련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

한국뉴욕주립대학교 FIT 전시회 오픈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현대의상박물관 (SUNY Korea Museum of Modern Costume)은 2020년 11월 10일부터 2021년 4월 30일까지 ‘미래로의 귀환(Back To The Future: Plastic, Vinyl, & Metals)’을 주제로 패션 전시회를 진행한다. 우주 경쟁이 한창이던 1960년은 우주공간에 매료된 사람들과 1950년대 새롭게 개발된 폴리에스터, PVC 같은 비전통적 섬유 소재로 의류 디자인이 가능해진 시대이다. 이 시기의 패션디자이너들은 이에 많은 영감을 받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출시했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1960년대의 ‘Space look’ 에 영감을 받은 1990년대의 한국 디자이너들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전히 그 시대의 작품들은 ‘미래’를 상상하게 하는 흥미로운 주제를 던져준다. 이번 전시는 언택트와 뉴노멀 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적인 미래를 상상해볼 수 있는 시간 여행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 기간은 2020년 11월 10일~12월 18일, 2021년 1월 4일~4월 30일이며, 이메일예약(academic.fit@sunykorea.ac.kr)을 통해 관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