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0년 봄호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 

Stony Brook University & FIT 





한국뉴욕주립대학교


                                                                                                                  

1.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총장부터 학생까지 학술적 기고 활동 활발


최근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활발한 기고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총장부터 학생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날카로운 목소리가 세계 곳곳의 사회 현상에 대한 통찰과 해답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민원기 총장은 지난 2월 한국경제에 “디지털 경제, 신구 산업 갈등 해소에 달렸다”라는 주제로 시론을 발표했다. 시론을 통해 디지털 경제가 “기존 산업 붕괴와 신산업 출현”, ‘이에 따른 부(富)의 재분배와 고용 안정성 확보’, ‘디지털 경제에 적합한 인재 육성’, ‘시장지배력 개념 재정립’, ‘디지털 무역의 과세 문제’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 ·사회 정책이 필요하다는 화두를 던졌다. 이어, Dr. Chihmao Hsieh 경영학과장도 매일경제에 기고문을 발표했다. 그는 기고를 통해 인간의 감정은 어떤 방식으로든 기술의 손에 의해 편집되거나 지나치게 단순화되거나 원래 의도와 달리 왜곡돼 전해질 수 있는 점을 지적했다. 그가 내린 해답은 인간의 마음이 자아 중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배울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경영학과 박가영 대학원생은 포스텍 i-Lab Review에 ‘아프리카 낙후 국가들의 모바일 보급 현황에 대한 재고’라는 기고문을 발표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기고문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이 자본, 인프라 및 거버넌스 부족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음에도 모바일 보급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여준 이유를 되짚었다. 앞으로도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활발한 기고 활동을 이어가며, 국제 선도 대학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2.

FIT 설립 75주년을 축하합니다!


1944년 혁신가 Max Meyer와 Mortimer C. Ritter 박사는 패션업계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최초의 대학, FIT를 설립했다. 2020년은 바로 그 FIT 설립 75주년을 기념하는 해이다. 이 역사적인 날을 기념하기 위해 FIT 역사와 스토리를 담은 웹사이트를 오픈하였다.

★ FIT 설립 75주년 기념하기: https://75.fitnyu.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