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1년 봄호





CAMPUS EXPLORE


말레이시아에서 비용은 합리적으로,

공부는 영어권 국가 대학으로

트 위 닝 프 로 그 램

                                                        
                                                         




대한민국 최초로 탄생한 동북아 최고의 글로벌 교육 허브 인천 글로벌캠퍼스(IGC)에게는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 중국 등의 벤치마킹 모델이 있었다. 

이번 호에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영어권 국가 대학 캠퍼스에서 공부 할 수 있는 

트위닝 프로그램(TWINNING DEGREE PROGRAMMES)을 가진 말레이시아와 비교해 살펴보려 한다.


트위닝 프로그램이란? 1980년대 초반부터 말레이시아 정부는 영연방 대학들과 교육협력을 통해 말레이시아 대학에 입학해 1년 또는 2년을 말레이시아에서 수학하고, 2년 또는 1년을 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 수학한 후 영국, 호주, 뉴질랜드 대학에서 학위를 받는 트위닝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점점 협약을 맺은 대학들이 증가하여 북미권 대학도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말레이시아에서 3년동안 공부하고 외국대학의 학위를 받는 프로그램도 생겼다. 입학은 말레이시아 대학에서 졸업은 외국 대학에서 하는 시스템이다. 학위 구성은 2+1, 1+2, 1+3, 3+1, 3+0 등으로 총 5개의 선택지가 있으며 연간 학비 또한 저렴한 편이다. 인천글로벌캠퍼스의 학생들 또한 1년간 홈캠퍼스에서 수학하며 다양한 문화경험의 기회를 가진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트위닝 프로그램의 최종학위는 말레이시아가 아닌 국가에서 받기 때문에 영연방 대학 입학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A-level 이나 IB를 수학해야 하는데, 이는 비용도 많이 들고 영어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쉽지 않은 선택이다. 따라서 앞에서 언급했던 말레이시아 대학에서 제공하는 1년 과정의 파운데이션 코스를 밟고 나서, 트위닝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이를 지원하는 나라는 5개 국가로 호주, 이집트, 인도, 영국, 미국으로 이루어져 있다. 호주는 University of Tasmania, Curtin University of Technology, RMIT University, University of Newcastle, University of Ballarat까지 총 5개의 대학이 지원한다. 이집트는 Universiti Al-Azhar에서 Ijazah Sarjana Muda Al-Syariah와 Ijazah Sarjana Muda Usuluddin 과정을 지원한다. 인도는 Manipal Academy of Higher Education이 참여한다. 영국은 Oxford Brookes University와 Northumbria University, University of East London, University of Birmingham, University of Sheffield, University of the West of England, University of Reading까지 총 7개 대학이 지원하고 있다. 미국은 California State Polytechnic University, Pomona 대학이 지원한다.


이렇게 다양한 각국의 대학들을 선택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부분들까지는 인천글로벌캠퍼스와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인천글로벌캠퍼스는 트위닝 프로그램과 달리 자국에서 대학을 다니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교류가 가능하고, 그 속에서 각국의 문화 및 생각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이로써 인천글로벌캠퍼스는 앞으로 한류문화 관심충족을 위한 플랫폼 역할 및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대학간 학점 교류, 해외 대학 공동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형성 등 수많은 효과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