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1년 여름호



TREND FOCUS 1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GUGC)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 주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백신, 방역, 의약, 바이오 분야가 그 어느 때보다 주목되는 가운데, 

미래 바이오 시대를 이끌어나갈 우수한 인재 발굴을 위해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에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가 동아일보, 채널A와 함께 메인 주최기관으로 참여한다.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는 본 행사에서 다채로운 실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바이오 연구의 가치와 흥미를 전달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가 세계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기지로 떠오르고 있다. 송도 바이오클러스터는 2003년 이후 82만 리터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을 확보해 미국 샌프란시스코(34만 리터), 싱가포르(21만 리터) 등 세계 경쟁 도시를 넘어섰다. 현재 약 92만m² 면적에 조성된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 기업을 비롯해 60여 개 산학연 기관이 입주해 있다. 이에 인천광역시는 청소년들의 생명공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와 열정이 넘치는 미래 바이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연중기획 및 사업으로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본 행사는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의 개회사로 시작되어 2일간 진행된다. 기조연설을 위해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와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이사가 단상에 오르며,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K-바이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큰 그림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내의 바이오 회사들을 견학하고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흥미로운 바이오 체험 실험에 참여할 수 있다.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원들은 해파리 유전자를 이용한 형광 식물체 만들기, 병원체 검출과 진단 체험, 아스피린 합성 실험, CRISPR-Cas9 유전자 편집 기술에 대한 강의와 실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참가 학생들의 관심을 높임과 동시에 선진과학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겐트대학교는 전 세계 공인대학 순위 60위권의 벨기에 국공립 대학으로 유럽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고등교육기관이며, 특히 수의학, 생명과학, 생명공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과 연구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2014년 9월 인천 송도에 확장캠퍼스인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를 개교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2020년 기준 졸업생의 93% 이상이 해외 명문 대학원으로 입학하거나 국내외 기관으로 취업하는 등 성공적인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는 이번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이후 동아일보, 채널A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을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웹사이트 등을 개설해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바이오 분야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