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0년 봄호



TREND FOCUS 1


History Makers. 

We Change the World. 


민원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총장 취임 기념 인터뷰





Thank you for your congratulations. 

SUNY Korea has made tremendous progress both in quantity and 

quality of education for the past eight years.

I believe it is time for SUNY Korea to take another leap to nurture the global talents. 

The goal is to make SUNY Korea one of the best global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the Asia Pacific region together with 

our students, faculty and staff.



학교 경영의 가장 큰 가치로 삼는 부분은?

학교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졸업생, 지역사회와 정부 등 다양한 구성원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공공기관입니다. 이러한 공공기관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외국 교육기관은 일반 한국 대학보다 더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한국뉴욕주립대를 선택하신 이유는?

지난 공직 생활과 경험을 통해 느낀 건 결국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좋은 인재를 어떻게 양성하느냐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합니다. 2017년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데, 그 당시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면서 공직 생활을 마친 후 학교로 돌아와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한국뉴욕주립대학교라는 믿음이 저를 이 자리로 이끌었습니다.


총장님이 생각하시는 한국뉴욕주립대만의 장점과 역할은 무엇일지?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2012년 대한민국에 최초로 개교한 미국대학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외국 고등교육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명문 SUNY 대학의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분야 최고 학과들을 선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교육을 제공할 뿐 아니라, 9.3대 1의 학생-교수 비율로 학생들은 뛰어난 교수진과 긴밀히 소통하며 연구 등 다양한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Residential College 생활을 통해서 모든 학생이 캠퍼스에 거주하며 다양한 문화와 공동체 생활을 경험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최적의 환경에서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세상을 바꾸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외국교육기관 산학협력 근거법안이 개정되면서, IGC 내 외국대학들의 본격적인 산·학·연 협력 활동이 기대되고 있다. 

대학의 계획과 진행 상황은?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해주신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산업통상자원부, IGC운영재단 및 지역구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Task Force팀을 구성하여 법이 발효되는 8월에 산학협력단이 구성될 수 있도록 연구부총장님을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로 학생과 교수가 연구에서 얻은 결실을 지역사회의 기업들과 공유하고 지역 산업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뉴욕주립대를 아끼는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지난 8년간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학생, 교직원, 졸업생 등 구성원 모두가 학교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 노력한다면, 머지않아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한국과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 STEAM 관련 전공 분야를 중심으로 최고의 AI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세계를 바꾸는 훌륭한 인재를 배양해 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