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저널 2021년 여름호



COLUMN


글로벌 교육 거점 인천글로벌캠퍼스, 4차 산업혁명 선도


시민과 함께하는 뉴딜을 이끌 핵심 동력

                           


지난 6월 3일,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개최된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스마트시티연구소 개소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전달하며 인천글로벌캠퍼스가 또 한 단계 도약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광역시가 함께 힘을 모아 유치한 스탠퍼드대 연구소는 세계 순위 10위권 안에 드는 명문대 산하 연구기관으로 인천광역시의 브랜드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것으로 보인다. 나를 비롯한 우리 인천시민들께서는 인천글로벌캠퍼스를 보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최근 선구적인 글로벌 교육 모델의 우수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인천글로벌캠퍼스는 중앙정부(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교육부)와 인천광역시가 뜻을 모아 조성한 국내 최초의, 유일한 해외 대학 공동 캠퍼스다. 2012년 3월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스토니브룩의 개교를 시작으로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FIT(패션기술대)가 순차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미국과 유럽에서 세계 100위권 내에 위치하는 명문 대학들이 한데 모여 이공학, 사회과학, 생명공학 등 각각의 분야에서 우위를 드러내며 협력하고 있다. 올해 9년 차를 맞이하는 인천글로벌캠퍼스는 현재 43개국 출신의 3천 4백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전체 정원 중 80% 이상의 충원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 배출된 6백여 명에 달하는 졸업생들이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로 진출하고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원, 임페리얼칼리지 런던대학원 등으로 진학하며 성공적인 글로벌 교육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향후 인천형 뉴딜 실현의 핵심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외국대학을 산업교육기관에 포함하는 ‘산학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이 시행되어 인천글로벌캠퍼스의 대학들도 본격적으로 산학협력활동 및 연구를 시작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을 출범하여 인공지능(AI), 빅테이터 등의 혁신 기술로 연구 분야를 확장하고 있는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첨단 산업 육성에 기여하며 디지털 뉴딜과 연결되고,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의 해양 및 생명공학 연구 성과는 그린 뉴딜을 이끌며,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 의료혁신센터의 글로벌 의료·의약 생태계 구축은 바이오 뉴딜 실현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인천글로벌캠퍼스가 제공하는 인적·물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기업연계 공동사업, 평생교육, 재능기부사업 등과 같은 다양한 산·학·연 협력사업들은 우리 인천시민들 개개인의 역량을 높이고 수준 높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휴먼 뉴딜 실현에 성큼 다가설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히 올해 6월 개소한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스마트시티 연구소의 주된 연구분야는 스마트 파이낸싱,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 인공 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주된 핵심 분야를 모두 아우르고 있어 향후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매우 기대되며 기존 인천글로벌캠퍼스 대학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낼 것으로 예상된다.


굴뚝을 가진 공장이 우리 산업을 주도하던 시절은 지나갔다. 이제 우리 앞에 놓인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지능’과 ‘연결’이 주된 발전의 핵심을 이룰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연결의 핵심은 사람에서 비롯되고 사람을 위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인공은 사람이지 인공지능이 아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그것이 모두가 말하는 교육의 힘이자 앞으로 나아갈 미래를 위한 핵심 동력이 될 것이다. 나는 그 역할을 우리 인천광역시의 자랑인 글로벌캠퍼스에서 해낼 것이라 믿는다. 


인천광역시의회는 이 같은 인천글로벌캠퍼스의 청사진과 세계적 수준의 글로벌 교육 허브 구축이라는 장대한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다. 또한 앞으로도 인재와 지역발전의 선순환을 위해 마땅한 역할을 묵묵히 다할 것이다.

                                                                              신은호 인천광역시의회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