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PEOPLE

함께라면 두렵지 않고, 함께라서 즐겁다! 

국제 학생 교류 동아리, ISA




국제 학생 교류 동아리 ISA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한데 모였다. 다양한 교내 활동들을 기획하고 한국 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교류하며 생기 넘치는 대학 생활을 이어가는 이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국제 학생 교류 동아리 ISA를 만나보자.

Q : 안녕하세요. IGC 저널 독자분들에게 간단한 ISA 소개 부탁드립니다.

ISA는 International Students Association의 약자로,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 기반을 둔 국제 학생 교류 동아리입니다. 저희는 다국적 학생과 교수 간 화합을 도모해 소속감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경험의 공유와 유대감 형성, 그리고 국제적 시각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 ISA는 주로 어떤 활동들을 진행하나요?

저희는 주로 학생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교내 활동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 학기 개최되는 ‘국제 음식·문화 박람회’는 ISA의 대표 행사입니다. 학생분들과 교수님들은 자국의 전통 요리를 준비해 선보이고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음식들을 함께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참여형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저희는 ‘영화의 밤’, ‘스포츠데이’, ‘한국 문화의 날’과 같은 행사를 기획합니다. 스포츠데이에는 배구 동아리와, 한국 문화의 날에는 사진 동아리인 ‘셔터’와 협업을 진행하며 모든 참여자의 다채롭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 ISA는 총 몇 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나누어져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ISA는 유료/무료 회원으로 나뉘어 운영됩니다. 현재, 30명이 넘는 유료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유료 회원에게는 행사 참여 우선권, 단독 행사, 교외 활동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저희 커뮤니티는 이러한 유료 회원들을 넘어,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고 돈독한 관계를 맺고자 하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는 ISA 그룹 채팅방을 필두로 점차 확장하고 있습니다. 


Q : IGC 내 많은 동아리 중 ISA만의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학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친구들과 결속을 다질 수 있는 즐거운 행사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차별점인 것 같습니다. 저희의 유연한 운영 방식에 따라 회원들은 필수 참석의 압박 없이 편의와 기호에 따라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구조적인 조직과는 사뭇 다른 편안한 분위기는 ‘문화적·관계적 교류’라는 동아리의 목표와 의미를 제고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 ISA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최근 ‘한국 문화의 날’ 행사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북촌한옥마을과 경복궁 탐방’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루 종일 ‘친구들’과 함께 이곳저곳을 함께 여행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깊은 유대감을 쌓았기에 더욱 특별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또, 전통 한복 체험은 색다른 경험이었기에 한복을 입은 서로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느라 여념이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문화 교류라는 의미 있는 활동을 웃음과 우정으로 가득 채운, 아주 즐거운 하루를 보냈습니다.

ISA 회장, Shun Lei Wai Aung

ISA의 멤버십은 국적이나 소속 학교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Just come join us!